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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효리 조회 14회 작성일 2021-04-07 12:59:3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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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베스타 (1986~1997), 프레지오 (1995~2005) 광고



[자동차] 기아자동차 베스타 (KIA BESTA) 광고 영상 및 제원,차량 소개 (기아자동차의 미니버스) 1986년~1997년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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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아자동차 베스타 (KIA BESTA) 광고 영상 및 제원,차량 소개 (기아자동차의 미니버스) 1986년~1997년 생산 / (TV럭키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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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의 소형버스.
베스타 입니다.

기아자동차에서 봉고 코치의 후속 모델로 1986년 3월에 출시한 소형 버스입니다.

베스타라는 이름은 BEST와 ACE의 합성어입니다.

1986년 3월에 봉고 코치의 후속 모델로 출시된 원박스카로, 베이스 모델은 봉고 2세대와 마찬가지로 마쓰다의 봉고 3세대와 봉고 브로니입니다. 출시 이전에는 뉴 봉고라는 가칭이 있었으나, 출시되면서 베스타라는 이름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봉고 시리즈의 성공을 이어 가기 위해 마쓰다의 최신 모델을 도입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이에 자극을 받은 현대자동차도 일본에서 최신 모델인 델리카 3세대 모델을 같은 해 12월에 그레이스라는 이름으로 출시하면서 경쟁 구도가 확립되었습니다.

로나 엔진을 장착하고 파트타임식 4WD 모델이 있었으며, 당시 판매되던 승합차들 중 유일하게 가솔린 모델이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되었지만 1987년 프레임 바디로 변경되었습니다. 15인승 모델로 아시아 토픽이 있었습니다. 4X4(4WD) 모델은 주로 여행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봉고 시절에 비해 많이 발전하긴 했지만 로나엔진이 고속에서 헤드가 녹아버리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고, 기아는 애석하게도 이 결함을 해결하지 못했는지라 베스타는 단 한번도 그레이스나 이스타나를 판매량에서 앞서지 못했습니다. 이는 같은 계열의 엔진이 사용된 스포티지(NB-7), 레토나에도 이어지게 됩니다. 결국 결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1997년에 단종되며 단종 2년을 앞두고 1995년부터 후속작으로 프레지오가 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베스타의 베이스 모델인 마쓰다 봉고는 1999년에 빅 마이너 체인지를 거쳐서 지금도 절찬리에 장수만세급으로 생산 중인것도 모자라, 여기저기에 OEM으로 공급되기도 합니다.

베스타의 년식별 특징 소개 입니다.

1986년 5월에 3중 범퍼를 달아 기존의 봉고보다 안전성을 강화시킨 베스타가 시판되었습니다. 2.2리터 로나 디젤 엔진(R2)이 장착되었습니다.

1987년 11월에는 범퍼 및 안개등의 변경과 동시에 엠블렘이 KIA MOTORS에서 KIA 로고로 바뀌고 방향지시등이 호박색에서 투명색으로 바뀐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1988년형 뉴 베스타가 출시 하였습니다.

1988년 12월에는 파워 스티어링이 추가된 모델이 발매되었습니다.

1989년 7월 에는 4WD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1990년 뉴 베스타가 출시되었습니다. 디자인이 약간 변화되었으나 엔진은 기존 베스타와 동일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타우너처럼 차량 번호판을 가운데가 아닌 조수석 쪽에 달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계기판에 타코미터를 옵션으로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까지 속도계에 100km/h 이상 부분에는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이 해 7월에 베스타 EGI가 출시 되었습니다. 이는 1989년 10월부터 소형 승합차에 디젤 말고도 LPG, 가솔린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1992년 3월 30일에 앞면 경사각을 마쓰다 봉고 브로니(1세대)과 같은 36˚에서 마쓰다 봉고(3세대)와 같은 43˚로 늘려 시야확보를 한 에어로 돌핀 스타일의 1992년식이 출시된 데 이어, 같은해 7월 20일 새로운 엔진이 적용된 하이 베스타가 출시되어 1993년식이 선보였습니다. 디자인 변화와 함께 문제가 많았던 로나 엔진에서 2.7리터 VN 퍼킨스 디젤 엔진과 JS엔진으로 바뀌면서 엔진 내구성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3인승 밴같은 깡통 모델이 아닌 이상 계기판에 타코미터가 기본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스포티지 1세대에 적용되었던 오디오를 장착할 수 있었으며, 고급형에는 무려 기아 포텐샤에 적용된 스티어링 휠이 적용된 점이 특징이었습니다. 하이베스타 출시 이후에도 기존 베스타 2.2는 계속 생산되었습니다.

1995년 2월에는 하이 베스타가 페이스리프트되면서 1995년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반면 가격은 인상하지 않고 1994년형 모델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해 연말부터 베스타의 후속 모델인 프레지오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거의 재고품은 대부분 캠핑카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본형에 스포티지와 같은 스티어링 휠로 바뀌었고, 변속기 레버도 현재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숏타입으로 바뀌었습니다.

1997년에 단종되었습니다. 로나 디젤 엔진의 결함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소비자의 민원이 빗발친 것이 단종 시기를 앞당긴 원인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때 기아자동차는 버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했고, 이미 동급의 후속 모델인 프레지오가 판매되고 있어서 더 이상 생산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같은 베이스로 만들어진 와이드 봉고도 후속인 봉고 프런티어의 출시로 단종되었으나, 역시나 같은 베이스의 토픽의 경우에는 15인승의 프레지오 그랜드가 출시될 때까지 2년 더 생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아 베스타의 역사!!

#기아자동차 #베스타
벌써 새해가 돌아왔습니다. 1월 1일이네요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 한해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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